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고급과정_bak

학생들은 읽어야할 교과서도 많을 뿐 아니라,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읽은 것들을 철저하게 자기 것으로 만들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다양한 정보가 수록된 교과서 내용에서 가장 필요한 골자를 찾아내서 그것을 정리하고, 분류해서 암기한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무척 중요한 과제일 수밖에 없다.

교과서는 학생들에게 정확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편집되고, 검증되어 주의 깊게 쓰여졌으므로 잘 살펴보면 글의 요지가 명확하고 전달하려는 목적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공부를 다른 학생들보다 잘하는 학생들을 보면 이러한 점들을 잘 파악해서 이해하고 기억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것은 그들의 노트정리나 요점정리 등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교과서를 읽으면서 암시된 주제를 발견해 내고, 내용들이 서로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어떤 부분을 다른 부분보다 더 강조해야 하는지를 찾아내는 것을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렇게 그것을 구분하는 이유는 학생들이 보다 비중 있는 내용을 뽑아내서 확실하게 암기하고 강조하기 위함이다. 물론 영어의 경우에는 ‘통암기법’을 사용해 전체 문장을 다 암기하기도 하지만 배워야 할 과목이 많은 학생들에게는 그만큼 시간을 잘 활용해서 공부할 수 있는 요령도 익혀야 하기 때문이다.

또 무엇이 중요한지, 글의 전체적인 맥락이 무엇인지를 쉽게 찾아낼 수 있도록 훈련하게 되면 논술을 풀어나갈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우선 요점 정리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작업 중의 하나는 이론이나 개념들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분석은 모든 종류의 과목에 적용할 수 있는데, 국어의 경우는 두 소설의 주제나 문체를 비교하거나 같은 소설에 나오는 두 인물의 특성을 분석 할 수도 있다. 응용단계에서는 요점정리 7원칙과 전뇌기억 7원칙을 통해 기억의 장기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한다.

1단계 : 교과서 요점정리 7원칙

우선 요점 정리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작업 중의 하나는 이론이나 개념들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분석은 모든 종류의 과목에 적용할 수 있는데, 국어의 경우는 두 소설의 주제나 문체를 비교하거나 두 인물의 특성을 분석할 수도 있다.

+ 1원칙 : 차례 및 중, 소제목을 보고 정리
+ 2원칙 : 6하 원칙에 따라 정리
+ 3원칙 : 서론, 본론, 결론으로 정리
+ 4원칙 : 발단, 전개, 절정, 결말 순으로 정리
+ 5원칙 : 첫째, 둘째, 셋째 순으로 정리
+ 6원칙 : 번호, 가나다, abc 순으로 정리
+ 7원칙 ; 책을 다시보고 빨간펜으로 재정리

2단계 : 교과서 전뇌기억 7원칙

교과서 전뇌기억 7원칙도 뇌리에 강한 기억을 남김으로써 장기보존하게 하는 영상화 원칙을 이용한 것이다. 교과서 전뇌기억 7원칙은 오감법칙, 자연법칙, 순서법칙, 영상조화법칙에 의해서 대표되는데, 이는 평면적인 지식을 머리에, 또 지면을 통해 그림으로 입체화시킴으로써 기억해야 할 내용을 또렷하고 선명하게 재생시켜준다.

+ 1원칙 : 오감법칙
+ 2원칙 : 반대의 법칙
+ 3원칙 : 비슷한 법칙
+ 4원칙 : 같이있는 법칙
+ 5원칙 : 따라일어나는 법칙
+ 6원칙 : 순서부여의 법칙
+ 7원칙 ; 영상조화의 법칙

3단계 : 문제풀기 5원칙

현행교육제도에 있어서 학습의 궁극은 역시 시험일 것이다. 물론 교육의 궁극적인 완성이 시험이라는 평가지를 통해 측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까지는 시험이 매우 중요하며, 필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전뇌학습법의 최종 응용과정은 역시 효과적인 문제풀기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겠다.

+ 1원칙 : 알파파 상태에서 문제 풀 준비를 한다.
+ 2원칙 : 자신감을 갖고 아는 문제부터 푼다.
+ 3원칙 : 정확한 보기를 제거하면서 푼다.
+ 4원칙 : 문제에서 핵심단어를 찾는다.
+ 5원칙 : 시험 끝나기 5분전에 답을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