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전뇌학습의 우수성



전뇌(全腦)학습법은 세계대백과사전에 등재돼 있고, 장영실과학문화상 금상, 노벨상 후보로 추천 되기도 하였으며, 대학교 우수논문상 등을 수상한 검증 받은 교육법이다.

세계大백과사전 등재 : 속독법[速讀法]

책의 내용을 이해하면서도 빨리 읽는 법, 또는 그러한 기능을 익히는 법.

급속도로 발달·변천하는 현대사회에서 빠르고 효율적으로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한 필요성에서 개발되었다. 현대적인 개념으로는 보통 1분에 글자 2,100자 이상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히 이해·기억하는 정도로 해석된다.

세계 각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이 속독법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한국에서도 1960년대부터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어, 1970년부터 성행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현대적 독서법 이전에도 개인적으로 속독법을 익혀 사용한 사람들은 많이 있었으나, 그 근거가 남아 있지 않아 널리 보급되지는 못하였다.

한국에서는 이이(李珥)가 성혼(成渾)과 나눈 대화 중 성혼이 "나는 책을 읽을 때 한꺼번에 7∼8줄밖에 못 읽는다"고 하자, 이이는 "나도 한꺼번에 10줄밖에 못 읽는다"고 대답하였다는 일화를 비롯해, 1604년(선조 37) 고승 유정(惟政)이 일본에 사신으로 갔을 때 가마를 타고 성까지 가면서 길 양쪽에 펴 놓은 금 병풍에 쓰인 시를 다 읽고 그대로 이야기를 하여 일본사람들을 놀라게 했다는 이야기 등 속독에 관한 여러 일화가 전해진다.

외국의 속독가로는 미국의 케네디, 독일의 히틀러, 프랑스의 나폴레옹 1세 등이 유명하다. 그러나 현대적인 의미의 속독법은 1878년 프랑스의 안과의사 에밀제블이 아이 카메라(Eye Camera)를 발명하여 안구의 움직임을 촬영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는 것이 정설이다. 그 후 미국에서 비행기 조종사 훈련에 계기(計器) 빨리 보기와 목표물 빨리 찾기 훈련 등을 포함시키는 과정에서 속독의 원리를 알아 내 심리학·의학·교육학 분야 등의 지원을 얻어 독립 이론으로 정립시켰으나 실용화되지는 못하였다.

그러다 미국의 여성 교육자 우드(Evelyn Wood)가 1950년대에 체계적인 속독법을 개발하였는데, 실질적인 의미에서는 이 속독법이 현대적인 속독법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우드의 속독법은 두 눈을 지그재그로 움직여 책을 빨리 읽는 방법으로, 이 기술을 익히면 1분에 5,000∼6,000 단어를 읽고 이해할 수 있다. 그 뒤 미국 각지에 속독 교육센터가 생기면서 널리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한국의 경우, 김용진(金龍震)이 속독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1968년부터 연구를 시작해 1980년 "새생활 속독법"을 개발·발표하였다. 그 뒤 김용진은 이 속독법을 "초고속 전뇌(全腦)학습법"으로 발전시켰다.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808407

세계大백과사전 등재 : 전뇌학습법[allbrain learning,全腦學習法]

좌뇌·우뇌·간뇌의 개발을 통해 고도의 집중력과 잠재된 전뇌의 능력을 깨워 학습능력을 높여 주는 학습법.

좌뇌·우뇌·간뇌의 개발을 통해 잠재된 전뇌, 곧 모든 뇌의 능력을 일깨워 학습 능력을 높여 주는 학습법으로, 한국의 김용진(金龍震)이 개발하였다. 여기서 전뇌란 지성(知性)과 관련된 좌뇌(左腦), 감성(感性)과 관련된 우뇌(右腦), 영성(靈性)과 관련된 간뇌(間腦)로 분류되는 뇌의 전부를 일컫는다.

교육심리학·교육학·인지심리학·학습심리학 등 여러 영역에 걸쳐 있어 기계론적인 패러다임으로는 해석되지 않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간단하게 정의하기는 어렵다. 과정은 초급과정·중급과정·고급과정 등 총 3단계로 나뉜다. 먼저 초급과정은 일반 단행본 1권을 3~20분 안에 읽고 그 내용을 이해·기억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으로, 두뇌 개발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초고속 정독 과정이며, 보통 30~40시간이 걸린다.

중급과정은 교과서·전공서적 암기 학습, 영어 단어 암기 학습, 문제풀기 및 1년에 365권 이상의 책 읽기 학습, 한자 암기 학습 등 학습 적용 과정으로, 20~30시간이 걸린다. 마지막으로 고급과정은 교과서·전공서적 암기 및 영어 단어 암기 학습, 교과서·전공서적의 학습내용 요약 정리 학습, 기억의 장기화를 위한 전뇌 개발의 활용 등 학습 응용 과정으로서, 중급과정과 마찬가지로 20~30시간이 걸린다.

청소년들의 두뇌 개발을 촉진시키고, 성인들의 경우 기억력 증진과 함께 치매 예방,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점 등이 인정되어 2001년 장영실과학문화상 과학학술 부문 금상을 받았고, 2003년 현재 세계 여러 국가에 보급되어 있다.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93679

글로벌 신지식인으로 선정

天才교육부문 성공대상 수상

장영실과학문화상 수상

노벨상 후보로 추천